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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서 작성법

  • 날짜
    2020-08-10 13:32:55
  • 조회수
    120

1.이력서란 ?

    1, 의의 : 지원자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문서
    2, 중요성 : 자기 홍보를 위한 광고지다. 
   이력서는 구직자와 채용담당자와의 첫 만남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구직자는 정성을 다해 상품으로서의 자신을 알릴 필요가 있다.
   채용담당자가 1장의 이력서를 검토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30초로 길어야 2분을 넘기지 않는다고 한다.
   짧은 시간에 단 1장의 이력서로 취업의 당락이 결정된다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력서 작성에 정성을 기울여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이력서는 자신의 가치를 평가받는 아주 중요한 마케팅 도구이므로 자신의 실력을 잘 드러내 보여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이렇게 작성하라
    1, 시간적 여유를 두고 차분하게 작성하라. 
    2, 컴퓨터를 활용해 깔끔하게 작성하라. 
    3, 목적의식을 가지고 목표분야를 명확히 하라. 
    4, 직무분야와 관련된 경력을 상세히 기술하라. 
    5, 추상적인 형용사는 쓰지 마라. 
         -- ‘~ 업무를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와 같은 형식이 아니라 부서 인원, 거래금액, 거래건수,목표액, 달성비율 등 구체적 숫자를 포함하는 게 좋다. 
    6, 자신이 가진 기술 및 능력을 최대한 기재하라. 
    7, 최대한 압축하라. 
    8, 첨부서류를 챙겨라. 
    9, 제출마감과 제출방법을 지켜라. 
  10, 자신만의 이력서 스타일을 만들어라
  11, 기존 문방구식 이력서는 정보의 단순한 나열에 그쳤으나, 최근의 자유형 이력서는 정보의 구체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12, 자신에게 중요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좋다. 
        -- 예를들어, 학생회 활동을 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남들과 달리 자신이 성취한 일이 무엇인지를 기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13, 여성의 경우 불필요한 병역란은 다른 유용한 정보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14, 자신있게 다룰 수 있는 툴을 이용하라. 
  15, 글자크기(Font Size)는 10 내지 11포인트로 하라. 
  16, 중요한 부분은 '굵게' 혹은 '컬러'로 표시하라


3. 신입이력서
    1, 자신의 지원분야를 확실하게 명기할 것 
    2, 작은 차이 하나가 지원자의 의지나 열의, 일에 대한 자신감을 말없이 대변해 주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3, 지원분야와 연관된 활동을 효과적으로 기술할 것 
    4, 자신의 경험을 사실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다.아르바이트 경력을 기입하면 효과적이다. 
    5, 장래의 포부나 비전을 확실히 명기할 것 
    6, 신입사원이기에 갖는 미래에 펼칠 꿈을 보여주어야 한다.경력사원과는 다른 활력소를보여주도록 한다. 


4. 경력이력서
    1, 전현직 업무간의 연계성을 두고 기술한다. 
    2,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경력을 극대화하여 포장 
    3, 전 직장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다. 
    4, 전에 근무한 회사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좋다. 
    5, 업무 능력을 극대화하여 상세히 기술한다. 
    6,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능력을 알 수 있는 정보는 상세히 기술한다. 
    7, 업무적인 능력 이외의 것도 간단히 기술한다. 
    8, 업무와 관련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적는 것이 유리하다. 


5. 이런 것에 주의하라
    1, 오타나 오기가 없도록 할 것 
    2, 약어, 속어를 쓰지 말 것 
    3, 한페이지가 넘어가면 페이지 번호를 남길 것 
    4, 최근에 있었던 일부터 기록할 것 
    5, 디카, 폰카 사진은 ‘NO' 
    6, 온라인 이력서에 디지털카메라나 휴대폰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부착하는 경우가 20%를 넘을 정도로 많다고 한다. 최소한의 격식은 지켜야 한다. 
    7, 회사명을 틀리는 실수를 하지 마라. 
    8, 온라인으로 지원을 하면서 한번 작성한 이력서를 계속 사용하는 구직자들이 많은데 이 과정에서 미처 회사명을 바꾸지 않고 다른 회사명을 기재하는 실수를
        저지르는 사례가 의외로 자주 나타난다고 한다. 이는 성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9, 학점은 솔직하고 정확하게 기입하라. 
  10, 온라인으로 작성되는 대부분의 입사지원서의 학점란에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입력하도록 돼 있다.
        이를 무시한 채 생각 없이 반올림을 했다가 ‘허위기재’로 판명, 서류전형에서부터 고배를 마시는 경우도 많다. 
  11, 불필요한 자격증이나 특이한 취미는 적지 마라. 
  12, "기타 사항"의 자격증란에 "운전면허 2종 보통" 등 직무와 무관한 면허나 자격증을 적으면 왠지 궁핍해 보여 좋지 않다.
       (물론 영업직 등 운전면허가 필요한 경우는 예외). 또 너무 튀거나 위험도가 높은 취미, 특히 시간을 많이 요하는 취미는 빼는 게 좋다. 

[출처] -http://jobyoung.work.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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